본문 바로가기

이론 주가 계산 방법

by _텐빌리_ 2023. 2. 21.
반응형

이론 주가 계산하는 방법은 아주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그중에 많이 알려져 있으면서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간단히 이론 주가 계산하는 방법

첫 번째로 기업 가치평가기법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방식을 소개하겠습니다. 이론 주가는 재산 가치에서 유이자부채를 제외하고 사업 가치를 더 한 것을 발행 주식 수로 나누면 됩니다. 이러한 수치들은 재무제표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 이론 주가 = 기업가치 / 발행된 주식 수 ] 

※ 기업가치 = 재산 가치 - 유이자부채 + 사업 가치 

 

자산은 주로 재무제표의 왼쪽에 기재되어 있으며 재산 가치는 재무제표의 대차대조표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회사가 가지고 있는 건물 등의 자산은 대차대조표에 나와 있는 그대로의 금액으로 현금화할 수가 없기 때문에 보수적으로 작게 책정하여야 합니다. 유이자부채는 차입이나 부채를 합한 것으로 주로 대차대조표의 오른쪽에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유이자 부채는 기업의 가격을 추론할 때는 마이너스가 되는 요소입니다. 사업 가치를 계산하는 데 필요한 수치는 기업이 사업을 통해 미래에 얻을 수 있는 이익이나 자유 현금흐름 등입니다. 영업현금흐름과 투자 현금흐름을 더한 자유 현금흐름을 알면 기업이 벌어들이는 힘을 평가하는 척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경제 활동하여 수중에 남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현금이라는 의미입니다. 기업에서는 이 자유로운 현금 흐름을 미래를 위해 몇 년분을 쌓아갑니다. 이 숫자는 계산하는 방식에 따라 사람의 사고방식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는 부분입니다. [재산 가치-유이자부채+사업 가치]는 기업 전체의 가치를 나타내는 것이고 이 계산의 결과는 주식시장에서의 시가총액을 이론적으로 계산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숫자를 발행된 주식 수로 나누면 주당 이론 주가가 되는 것입니다. 실제 시장에서의 주가가 이론 주가 보다 저렴할 경우 그 주식은 저렴해지고 만약 실제 주가가 높으면 비교적 비싸다고 판단되는 것입니다.

이론 주가를 계산하는 또 다른 방법

두 번째는 PER을 사용한 계산식입니다. EPS와 적정하다고 판단되는 PER 값을 곱하여 이론 주가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주당 당기 순이익이라고 하는 EPS는 당기순이익을 발행 완료 주식 총수로 나눈 값으로 1년간의 기업 활동으로 주주에게 가져오는 이익입니다. PER는 주가가 저렴한지 비교적 높은지를 판단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주가수익률 Price Earnings Ratio의 약자로 주가가 주당 당기순이익의 몇 배가 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다소 합리적이지 않은 방법일 수는 있지만 PER이 15배 정도가 적당한 수준이라고 생각하고 EPS의 값에 15를 곱하여 이론 주가를 추정합니다. 일반적으로는 PER 15배가 적정한 수준이라고 합니다만 업종에 따라 PER 수준을 바꾸어 계산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10에서 20 사이에서 적정하다고 여겨지는 PER 수준을 설정합니다.


세 번째는 BPS와 EPS를 사용한 계산식입니다. BPS는 Book-value Per Share의 약자이며 주당 순자산이란 뜻이며 계산 방식은 [ BPS = 순자산 ÷ 총 발행 주식 수 ]와 같습니다. 이 BPS에서 알 수 있는 것은 기업이 1주에 대해 어느 정도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지 다시 말해 1주를 어느 정도의 자금력이나 기술력 등으로 지탱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BPS에 EPS의 10배를 더하여 이론 주가를 계산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론 주가를 잘 활용하려면

이론 주가가 큰 수익을 줄 성장주를 찾고 싶을 때 도움이 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잘 활용하려면 조심해야 할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우선 이론 주가는 어떤 방식으로 누가 계산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책이나 강의, 인터넷을 찾아보면 자신만의 이론 주가를 소개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종목을 두고도 계산 방법이 다르면 이론 주가는 달라집니다. 따라서 계산식을 무조건 맹신하는 것보다는 어떠한 방법으로 계산하였는지 계산 방법은 타당한지 꼼꼼히 체크해 두어야 합니다. 이론 주가의 차이는 미래의 이익을 어떻게 예상하는지에 따라서도 발생합니다. 기업이 얼마나 매출액을 늘리는지 기업의 투자 비용은 늘어나는지 줄어드는지 그런 것도 시장이나 기업을 분석하는 사람의 시각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것입니다. 장래의 실적 예상이 어떠한 것을 근거로 하고 있는지 해설된 부분이 있으면 자세하게 읽어 그 신뢰성을 확인해 두어야 합니다.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이론 주가가 있고 시장에서의 주가에 비해 저렴하다면 그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심하여야 하는 것은 해당 기업의 악재가 발생하거나 이론 주가의 근거가 되는 성장 시나리오가 무너진 경우입니다. 주식 투자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짧은 기간 혹은 매일 거래하는 단기 투자자도 있고 노후 자금을 준비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여러 종목을 분산하여 투자하는 투자자도 있습니다. 장기 보유를 전제로 구입한 주식도 상황에 따라서는 보유를 계속할 이유가 없어져 버릴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 이론 주가를 근거로 성장주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도 그 기업의 동향에는 계속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